AI Drone

AI 드론 기반 공항 조류 대응 시스템

엔에이치네트웍스는 총 5개의 기업·기관으로 구성된  ‘공항 조류대응 AI 드론 개발’  컨소시엄의 대표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.

2026년까지 2년간 총 50억 원 규모로 진행되는 본 사업은AI 기반 조류 탐지 및 대응 드론 시스템을 개발하여 공항 반경 4km 내 조류를 실시간 탐지하고, AI 가 비행 패턴을 분석해 군집 드론을 통해 감지·추적·소산 임무를 수행합니다.

실증은 드론 비행시험센터(고성 등)과 무안공항 등에서 진행되며, 향후 공항 조류 대응 시스템과의 연동도 추친될 예정입니다.

1단계

AI탐지 및 판단

2단계

명령

3단계

출동 및 대응

AI가 조류를 인식, 드론이 대응

시스템은 AI가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조류의 비행 패턴을 판단하고,군집드론이 자동으로 출동해 감지·추적·소산 임무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운영

운영 시나리오는 1단계 AI 탐지 및 판단 → 2단계 명령 → 3단계 출동 및 대응으로 구성되며, 드론에는 무빙 레이저, LED 서치라이트, 고압분사기, 스피커, 공탄등이 탑재되어 상황에 따라 최적의 대응이 이루어집니다.

특히 영상 처리에 최적화된 CNN 기반 AI 신경망 구조 를 통해 조류 군집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분석합니다.

엔에이치네트웍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항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물론, 국내 드론 산업의 기술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